정보공유

보이스피싱 계좌이체 금전 피해발생 및 개인정보 유출시 대처 방법

또치일상 2024. 6. 18. 09:20
반응형

보이스피싱 계좌이체 금전 피해발생 및 개인정보 유출시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직도 여전히 많은 분들이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만약 지금 내가 보이스피싱에게 계좌이체를 하게 되었고 금전 피해발생과 개인정보 유출이 되었다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계좌이체 금전 피해발생 및 개인정보 유출시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 이미지

계좌이체를 통한 피해 발생했을 때

먼저 송금, 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 또는 각 금융기관 신고센터에 즉시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지급정지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 2주 이내에 피해금환급 절차에 따라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해야 됩니다.

개인정보 유츨 되었을 때

신분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

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 방문 또는 민원24포텉에 접속하여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해주고 운전면허증은 경찰서 방문 또는 도로교통공단 e-운전면허에 접속하여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해줍니다.

추가 금융거래 제한 등록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하여 추가적인 금융거래 제한을 위해 개인정보 노출자를 등록합니다. 추가적인 금융거래는 신규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 또는 휴대전화 단말기 할부 구입 시에 보증보험 가입 등을 말합니다.

명의도용 계좌 개설여부 확인 및 본인계좌 지급정지 신청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해 전 금융기관 걔좌개설 및 대출 발생 여부를 확인하고 본인(피해자)명의 계좌기준 일괄 지급정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윈도우OS 도는 어카운트인포 앱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모르는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 신청을 하시길 바랍니다. 

명의도용 휴대전화 개설 확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서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확인 및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 신청하고 명의도용 휴대전화 개통된 경우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를 합니다.

보이스피싱 이미지 그림

악성앱이 설치되었을 때

출처를 알 수 없는 파일(apk 등) 또는 악성 앱 설치 시 악성앱 삭제 및 고객센터에 방문하여 핸드폰 공장초기화 진행합니다. 유출된 금융거래정보(공인인증서 등)는 즉시 폐기 및 재발급 합니다.

금융사기신고센터

도로교통공단 - 운전명허증 분실신고
민원24포털 -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 국번없이 1332 금융거래 제한 등록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payinfo - 1577-5500 전 금융기관계좌, 대출내역 조회 (내계좌 한눈에) 본인계좌 일괄 지급정지 설정 (내계좌 지급정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Msafer - 1670-1382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본인명의 핸드폰 가입사실 현황 조회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지킴이 - 국번없이 1332 주요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안내와 개시공고, 피해금 환급 등 보이스피싱관련 조회
인터넷진흥원 - 국번없이 118 금융기관사칭 스팸메시지 신고(118사이버도우미)
경찰청 - 국번없이 112 보이스피싱 지급정지신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