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정보

보험금 청구 질병코드 H25 백내장 발병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

또치일상 2024. 3. 7. 09:27
반응형

보험금 청구 질병코드 H25 백내장 발병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에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병코드 E25 공식 질병 분류 명칭은 노년의 백내장 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 눈에 백내장이 발병했을 때 진단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백내장에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금 청구 질병코드 E25 백내장 발병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

백내장 이미지

백내장이란?

눈에 있는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사물이 뿌옇게 보이는 안과 질환으로 특히 나이가 들어 발병하는 경우 질병코드 H25가 부여됩니다.

발병 원인

외상, 염증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노년의 백내장은 나이가 들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증상

시야가 뿌옇게 되는 시력저하와 사물이 2~3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방법

현미경을 활용하여 수정체를 확인하여 진단하고 백내장이 발병해도 일상에 지장이 없다면 약물치료만 진행하지만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험금 청구 가능 여부

질병코드 H25 진단과 치료 비용 모두 실비 청구가 가능하지만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초점과 단초점이 있는데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 수정체를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초점의 경우 수술 후에도 안경을 쓰는 등 후속조치가 필요하지만 수술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실비도 대부분 가능하지만 다초점의 경우 수술 후 후속조치가 필요하지 않은 대신에 수술비가 단초점에 비해 2~30배 정도 비싸고 시력교정술로 분리되어 실비 보장도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실비 보험은 입원 치료의 경우 보장한도가 최대 오천만 원 이지만 통원 치료의 경우 25만 원 입니다. 백내장 수술의 경우 보험 청구 시 반드시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통원치료로 판단하고 그 경우 입원치료로 인정이 안된다면 100만 원이 훌적 넘는 다초점 수술의 경우 실비 혜택을 제대로 받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백내장 검사 시 혼탁도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지 않는데 수술을 할 경우 과잉진료로 구별해 보험금 지급을 거절하는 경우도 있고 특히 2016년 이전에 실비 보험에 가입했다면 상대적으로 실비 보장을 받기 수월하지만 2016년 이후에 가입한 분들이라면 안과 검사 전 내 실비 보험 보장 내역을 제대로 확인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알아보면 좋은 보험이 있는데 수술비 보험이 있습니다. 백내장 증상이 심할 경우 수술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수술비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실비 이외에 추가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사항은 가입한 보험 약관에 따라 보험금 지급 거절한다는 조항 또는 백내장 수술 자체에 대해 보험금 지급을 거절한다는 조항이 있다면 보험금을 받을 수 없으니 보험 약관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백내장은 보험금 지급 관련한 이슈가 많은 질병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