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보

엔화 투자하는 방법 초보에게 직접투자 추천하는 이유 환차익 장점 및 단점

또치일상 2024. 1. 12. 09:20
반응형

엔화 투자하는 방법 초보에게 직접투자 추천하는 이유 환차익 장점 및 단점에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외화에 투자할 때는 수수료와 세금이 중요하고 직접투자를 추천합니다. 투자금은 여윳돈의 10~20%가 적당하니 엔화에 투자하려고 알아보는 분들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엔화 투자하는 방법

엔화 이미지

엔화를 사고팔 때 1.5%가량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예를 들어서 기준환율이 100엔당 천원이라면 백엔을 사기 위해 1,015원을 내고 100엔을 팔면 985원을 받습니다. 엔화를 사고팔기만 해도 3%가량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러니 투자금이 많을수록 호나전 수수료가 중요합니다. 엔화를 은행 엡에서 직접 거래를 하면 수수료 80~9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즉 직접투자를 하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직접투자의 또 다른 장점은 투자수익이 생겨도 세금이 없습니다. 엔화 펀드나 ETF와 같은 상품에 투자를 하면 세금(15.4%)을 내야 됩니다. 하지만 직접투자를 하면 세금이 붙지 않습니다. 여기서 직접투자는 원하는 종목과 화폐를 직접 사고파는 방식이고 간접투자는 ETF나 펀드 등 관련 상품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초보에게 직접투자 추천하는 이유

초보 투자자가 간접투자로 수수료나 세금 이상의 수익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간접투자에 성공하면 환차익에 더해 추가 수익까지 볼 수도 있지만 이것은 성공했을 때의 일이고 간접 투자를 할 때는 환율 외에도 고려할 것이 많습니다. 그래서 초보자가 수익을 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집접 투자라고 해서 화폐로 거래하라는 말은 아니고 모바일 앱에서 환전만 하는 것입니다. 환전 수수료는 은행에 따라서 다른데 은행연합회의 외환길잡이에서 어떤 은행의 수수료가 저렴한지 수수료 우대는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차익 장점 및 단점

환차익 장점은 먼저 세금이 없고 소액으로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엔화뿐만 아니라 다른 외화 투자도 만찬가지 입니다. 단점은 변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엔화 환율은 원화와 엔화의 가치만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달러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세계적으로 엔화의 가치가 올라도 엔화보다 원화의 가치가 더 오르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초보 투자자라면 여윳돈의 10~20%만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채권이나 예금 같은 금리형 자산 위주로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