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 서치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중요한 이유

by 또치일상 2023. 3. 7.
반응형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 서치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중요한 이유에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색인 생성을 할 수 있는지 지금부터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웹페이지 내 콘텐츠들이 구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특히나 SEO 중에서도 색인 생성은 해당 사이트 방문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좋은 수단입니다.

서치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 중요한 이유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 색인 생성되지 않는 이유 이미지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업체 아이지에이웍스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은 네이버 등 포털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경향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 2월 발표된 나스미디어의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상에서 사람들이 정보를 찾을 때 점차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을 활용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약 60%가 정보 탐색 시 주로 구글을 이용한다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이렇듯 점점 많은 사람들이 구글을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 역시 자사 홈페이지 혹은 쇼핑몰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 구글에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이란 말 그대로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관련 문서들을 수집해서 저장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만약 홈페이지 제작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다음과 같이 여러 개의 결과물이 나온다면 어떨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스크롤을 한참 내려야 되거나 아예 찾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위 이미지처럼 단 하나의 결과물만 나온다면 훨씬 수월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색인 생성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색인 생성은 양질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이자 잠재 고객 확보 및 재방문 유도를 위한 마케팅 도구로도 활용됩니다. 따라서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기업 입장에서는 큰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매출 증대라는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경우에 색인 생성이 유용한 것은 아닙니다. 가령 경쟁사와의 차별점이 뚜렷하지 않은 상품이라면 굳이 색인 생성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너무 잦은 색인 생성은 불필요한 광고비 지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됩니다. 그리고 페이지 색인 생성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무분별하게 진행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접근해야 됩니다. 또한 이미 색인 생성이 되어있는 상태라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야 된다는 점도 잊지 말아야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