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아치 모양에 따른 런닝화 구매 방법 및 운동화 신발 사이즈 고르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런닝화 구매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발 아치 모양에 따른 런닝화 구매 방법, 런닝화 구조 및 부위별 명칭, 안정화 쿠션화 제어화가 무엇인지 운동화 신발 사이즈 고르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발 아치 모양에 따른 런닝화 구매 방법
아치는 발바닥에서 활 모양으로 굽은 부분을 말합니다. 셀프 진단법을 보면 평소 신는 신발의 닳는 부위를 확인합니다. 오른쪽 신발에 색이 있는 부분이 닳은 부분 입니다. 로우 아치는 달릴 때 발목이 안쪽으로 과도하게 꺽이는 경우 (과내전 현상)가 많습니다. 이런 분은 심한 평발로 안정화나 제어화를 신는 것이 좋습니다.
중간 아치는 발이 충격을 고르게 분산하는 편으로 안정화나 쿠션화 둘 다 추천을 합니다. 하이 아치는 달릴 때 발목이 바깥으로 과도하게 꺽이는 경우 (과외전 현상)가 많습니다. 이런 분은 쿠션화를 추천합니다.
런닝화 구조 및 부위별 명칭
1. 어퍼(갑피) : 아래 굽을 뺀 겉가죽 전체를 말합니다.
2. 미드솔(중창) : 어퍼와 아웃솔을 이어주는 중간 굽을 말합니다.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 또는 분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3. 아웃솔(겉창) : 지면에 닿는 붑누의 얇은 굽을 말하며 접지력을 향상시킵니다.
4. 힙컵(뒷축) : 뒤꿈치를 덮는 부분을 말하며 힐카운터, 힐캡으로도 불립니다.
5. 힐탭(뒷창) : 갑피 뒤꿈치에 덧대진 부분으로 아킬레스건을 보호하기 위해 푹신한 소재를 사용합니다.
안정화 쿠션화 제어화란?
안정화는 발 안쪽에 지지력과 쿠션감을 높이기 위해 발이 안쪽으로 과하게 돌아가는 것을 막아주고 아치를 안정적으로 서포트해주는 신발로 중간 아치더라도 착지가 불안정할 경우에는 안정화를 추천합니다. 안정화 추천 모델은 나이키 에어 줌 스트럭쳐, 나이키 리액트 인피니티 런, 뉴발란스 프레쉬폼X860, 아식스 젤카야노, 호카 아라히가 있습니다. 쿠션화는 발 전체에 고른 쿠션을 주는 런닝화로 적은 움직임으로도 발이 땅에서 튕겨오르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신발입니다. 쿠션화 추천 모델은 나이키 줌 보메로, 나이키 인빈서블 런, 나이키 에어 줌 페가수스, 아디다그 아디제로, 뉴발란스X1080, 아식스 젤 님버스, 써코니 트라이엄프, 브룩스 글리세린, 호카 클리프톤이 있습니다. 제어화는 발 뒤꿈치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쪽의 지지력을 강화하기 위해 안전 장치를 덧댄 런닝화로 일반 런닝화보다 무게감이 있으며 로우 아칯 중에서도 심한 평발의 경우에만 신는 신발입니다. 제어화 추천 모델은 미즈노 웨이브 페러독스, 브룩스 아리엘, 브룩스 비스트 등이 있습니다.
운동화 신발 사이즈 고르는법
런닝을 하는 경우 발이 피로해서 붓는 경우가 많이 생기니 평소 신발 사이즈보다 5~10mm 크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