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좋은 여름 반팔티 잘 고르는 방법 및 보관 관리하는 법에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름 반팔티 구입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질 좋은 여름 반팔티 잘 고르는 방법
먼저 여름 반팔티를 고를 때 면 수를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면수는 실의 굵기에 대한 수치로 숫자가 낮을수록 면이 두꺼워지고 숫자가 높을수록 면이 얇아집니다. 16수는 면이 두꺼워서 짱짱하고 탄탄하며 통풍이 비교적 어려워 한 여름에는 더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잘 늘어나지 않습니다. 20수는 단단한 느낌이 나면서 체형을 잡아줍니다. 내구성이 좋아서 단체복에 많이 쓰고 중간정도의 두께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30수는 대부분의 여름 반팔티에 쓰이고 얇고 통풍이 비교적 잘 되어 시원한 느낌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늘어남이 있습니다. 면수를 확인했다면 이제 뒷목 봉제를 봅니다. 목 뒷 쪽 면 봉제인데 못 뒷 쪽의 봉제면을 체크하면 면이 더 덧대져있는 것과 아닌 것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백넥테이핑이 있는 것은 면 따로 봉제선이 가려지고 피부 쓸림이 없습니다. 비교적 늘어남이 덜합니다. 백넥테이핑이 없는 것은 봉제선이 그대로 드러나고 목이 잘 늘어납니다. 그리고 목 뒤가 까실까실합니다. 뒷목 봉제를 봤다면 봉제 확인을 합니다. 목 바깥 쪽 봉제 확인을 하면 되는데 목 바깥 쪽이 강한 봉제에 속하는 커버스티치 혹은 트랙스티치라면 확실히 늘어남이 없습니다. 커버스티치는 밖에서 볼 때 봉제선이 2줄이고 늘어남이 거의 없는 강한 봉제입니다. 바늘 3개로 실을 3배로 써서 짱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마감 확인을 해봅니다. 사슬모양 확인을 하면 되는데 봉제 및 마감이 중요한 어깨와 겨드랑이 부분에 봉제선 모양이 사슬모양인지 아닌지 체크해보면 됩니다. 체인스티치는 세탁해도 변형이 거의 없고 사슬모양으로 엉겨져있는 탄탄한 봉제로 수축 이완이 잘 되는 모양입니다. 마지막으로 원단을 확인합니다. 원단별 특징을 정리해보면 피마스판은 매끈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있고 프리미엄 코튼은 두께감이 있고 탄탄한 느낌입니다. 베이직 코튼은 잘 늘어나지 않고 살짝 뻣뻣하고 헤비 코튼은 툭튀 없는 도톰하고 탄탄한 원단입니다.
보관 관리하는 법
반팔티는 늘어짐 없이 짱짱하게 관리하는 법이 있습니다. 옷걸이에 걸어놓기 보다는 개서 보관하도록 하고 세탁 후 탈수는 최소한으로 합니다. 추가로 건조기를 사용하면 수축현상이 일어나 티가 잘 늘어납니다. 옷걸이에 걸어 티셔츠를 건조할 때는 옷걸이 바디부분에 반을 걸쳐서 널도록 합니다. 물에 젖은 티의 무게에 의한 늘어짐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작은 세탁망 한 개에 티셔츠 한 장을 넣고 세탁을 하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